학회소개 - Korea Convergence Arts Psychotherapy Association -

설립취지 HOME   /   학회소개  /   설립취지

  21세기는 융복합 인재의 시대입니다. 융복합시대의 인재는 자기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타 전문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실력을 갖추고 협업(Collaboration)이 가능한 유연한 사고를 갖춘 사람입니다. 다채로운 관점과 융합하며 무엇보다 인간과 인간의 공감 능력이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되었을 때, 더 좋은 세상도 열려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회는 예술상담 심리학, 예술 심리치료, 신경생리학(정신의학), 정보통신기술(ICT)을 연계하는 융․복합 연구 네트워크 구축하여 제반 학술연구, 국민의 심리적 건강증진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활동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융·복합예술심리 치료사 양성 및 자질 향상과 회원의 권익옹호를 목적으로 예술심리치료에 참여하는 예술심리치료 학자나 치료사들의 질적 성장과 연구 활동을 돕고 바람직한 융·복합예술심리치료 철학을 정립하며, 예술심리치료 현장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융·복합예술심리치료에 대한 연구 및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본 학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이에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첫째

융·복합예술심리치료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연구와 실행을 위한 표준적인 설명서 개발 및 융·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보급합니다.


둘째

대면 및 비대면 방식의 융·복합예술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를 검증하고 융·복합예술심리치료 발전을 위한 정보자료 수집과 보급을 실행합니다.


셋째

융·복합예술심리치료사 연수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수시로 개최하고, 융·복합예술심리치료 분야 진흥에 관한 지원 및 건의를 지속적으로 실행합니다.


넷째

국내·외 학술 세미나 및 논문발표(연구발표, 강연회 등)를 개최하고 대학원 교육과정 적용하도록 노력할 뿐 아니라 국내·외 관련 학회와 관련 기관과의 사업 추진 및 협약을 실행하고 학술대회 개최와 국제 교류 활동을 활발히 합니다.
연 1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국제 교류 활동을 통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또한 예술심리치료와 관련된 타 분야와 협력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토론의 장을 마련합니다.


다섯째

학술지 및 회보와 그 밖의 출판물을 간행합니다. 백서(white paper)보다는 녹서(green paper)가 필요한 시대에 융복합예술심리치료의 새로운 정보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회보를 매년 발행하고 학회지「융·복합예술심리치료 연구」를 매년 (2)회 발간합니다.


여섯째

본회 산하 연구 분과에서는 융복합예술심리치료사들을 대상으로 심리치료 활동 자료를 개발하여 출판하고 보급합니다.
특히, 시·도 지회는 각 지역의 필요와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실행합니다. 그 외에도 학회 설립 취지에 따라 필요한 경우 수시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여 추진합니다.